사단법인

순직소방공무원추모기념회 

 
 
            
 


  순직소방관들의 숭고한 희생정신과 나라사랑 영원히 기억되도록....

안녕하십니까?

순직소방관 추모관을 방문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 드립니다.

아직 정부가 생기기도 전의 혼란한 해방정국에서 의식있는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소방을 조직하고 재난을 통제하고 혼란을 극복하며 나라의 기틀를 닦아 나갔습니다.

민족상잔의 비극인 전쟁중에는 국민을 보호하고 나라를 지키기 위하여 총을 잡았고 국가경제의 번영을 추구하는 과도기에는 물 불을 가리지 않는 투혼을 발휘하여 국가의 재산을 지켜내고 국민의 목숨을 보호하였기에 오늘날도 국민 모두들에게 커다란 사랑과 신뢰를 받는 조직이 되었습니다.

그 가운데 맡겨진 소임을 다하다가 장렬히 산화하신 소방관들이 많음에 안타까운 마음 금할 수가 없습니다.

한치 앞을 분간할 수 없는 극한의 상황에서도, 공기호흡기의 잔량이 비어감을 알리는 시끄러운 부져가 울어대는 중에도 단 한사람이라도 더 찾아내기 위하여 자신을 희생한 그런 분들, 삼킬것 처럼 넘실대는 불어난 물 앞에서도 그들에게 들렸던 구조요청을 흘리지 않고 자신의 체력이나 탈진은 생각지도 못했던 뜨거운 소방관의 본능을 가졌던 그분들, 천상 소방관이셨던 그분들은 자신과 국민의 생명을 바꾸신 그런 분들 입니다.

그분들도 모두 한 가정의 자녀요 존경받는 아버지요 사랑하는 남편이었지만 이제 그들은 우리에게는 살신의 영웅이요 자라나는 세대들에게는 삶의 지표가 되는 보석과도 같은 분들로 남으셨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들이 부족하던 건국의 시절부터 경제부흥을 위하여 모든 것을 걸었던 도약의 때에 이름도 없이 빛도 없이 사라져간 우리의 소방영웅들이 아직도 그 순직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슴을 볼때면 국민의 한사람들로서 안타까운 마음 가득 합니다.

이 추모관은 국민을 위하여 헌신 희생 봉사하신 소방관들을 기억하고 기록하고 추모하며 또한 발굴하여 추모환경을 조성하고 추모문화를 만들어 나감은 물론 국민위한 희생을 감사하게 여기고 표현 할 수 있는 아름다운 사이버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우리 추모관에는 화재진압, 구조, 구급활동은 물론 훈련중 순직하신 소방관들과 격ㄱ무로 인한 과로에서 부터 소방관이 해야 할 고유한 업무를 수행중 순직하신 분들을 모두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불가피하게 현충추모관, 충혼추모관을 나눈 이유는 현충원 안장을 그 기준으로 삼다보니 94년 이후 현충원에 안장되신 분들은 현충추모관, 자격이 됨에도 불구하고 현충원안장의 자격이 안되시는 분들과 가정의 사정으로 선영에 안장하신 분들을 구분하다 보니 생긴 구별일 뿐 국민위한 공적에는 아무런 차별이 없습니다.

또 굳이 이렇게 불가피하게 나눈 이유는 모든 소방관들이 현충원에 독립된 소방관묘역을 가지고 94년 이전에 순직하신 소방관들도 자유로이 안장되어 마지막까지 국가의 품 안에서 명예스럽게 보호받기를 바래는 마음에서 입니다.

의용소방대원들과 의사자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국가적위기에 그들 역시 몸을 던지신 시대의 시민영웅들 이십니다. 그러나 면면을 살펴보니 혼자만 생각하며 아주 이기적으로 살아도 될 만한 분들이 모두 이웃의 어려움을 외면치 않았고 이웃의 불행을 같이 나눌려고 마음쓰던 선하고 선한 우리들의 옆집사람들 이었습니다.

때로는 다른 이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하여 때로는 다른 이들의 재산을 지켜주기 위하여 위급한 순간에도 사람의 본능에 충실하였던 그런 우리의 벗들 이었습니다.

이런 분들 역시 발굴되고 제대로 기록되어 추모되어 진다면 이 또한 아름다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당연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쪼록 다녀가시는 모든 분들 가슴속에 한번쯤은 119와 그 희생정신이 아로새겨 지길 바랍니다.

                                                                                               


사단법인 순직소방공무원추모기념회 / 유가족회, 대구광역시 수성구 들안로 2길 9-16, 202호, 관리자:사무총장 김종태 010-2112-0153  070-4124-7119 nasiri21@daum.net Copyright by www.119hero.kr. All Rights Reserved.